Join BLUECANVAS
-에드가 드가-
France, 1834-1917
에드가 드가는 프랑스의 유명한 화가이자 조각가입니다. 드가는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그는 사실주의자라고 불리기 를 선호했으며 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지 않았습니다.
드가는 뛰어난 데생 화가였으며 특히 무용수들의 무대나 목욕하는 여성의 누드화에서 볼 수 있듯이 움직임을 묘사하는데 능숙했습니다. 드가는 발레 무용수들이나 목욕하는 여성들 외에도 경주마와 기 수들, 초상화도 그렸습니다. 그의 초상화는 인간의 복잡한 심리와 외로움을 잘 묘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30대 초반에 진로를 바꿔 역사화가의 전통적인 기법을 당대의 주제에 적용시키면서 근대생활의 고전적인 화가가 되었습니다
드가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서로 눈을 마주치지 않고 각자 다른 곳을 보고 있는데 이는 고립의 느낌을 보여줍니다.
에드가 드가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그림들 대다수는 여성무용수들을 많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는 여성 발레리나에게 관심이 있었고, 그들의 몸이 환상과 환멸의 대상이 되는 현실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무용수는 대개 리허설이나 공연이 끝난 직후의 모습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시 오페라하우스에 등장하는 여성 발레리나들은 10대 초반의 소녀들이 대다수였는데 기들 대부분 가난한 노동자 가정출신이었습니다.
오페라하우스의 부유한 고객은 이 소녀들을 공연 전후에 따로 만날 수 있었는데 이런 만남은 종종 매춘으로 이어졌습니다.
발레리나는 공기의 요정같은 비현실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환상의 대상이지만, 곧 검은 옷을 입은 신사가 암시하는 난잡한 현실, 환멸의 세계에 속하게 될 것입니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1694&cid=58862&categoryId=58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