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in BLUECANVAS
-구스타브 카유보트-
France, 1848-1894
구스타브 카유보트는 19세기 프랑스 초기 인상주의 화가로, 사실주의 화풍에 영향을 받아 상대적으로 다른 인상주의 화가에 비해 사실주의에 기반한 작품을 많이 남겼으며 19세기 파리를 가장 아름답게 그려낸 화가로 유명하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다른 인상주의 화가에 비해 경제적으로 여유로웠던 구스타브는 인상주의의 중요한 후원자 중에 한명이었다. 인상주의 작품 전시회의 후원을 비롯해서 모네, 피사로, 르느아르 등 당대의 아직 화가로써 성공하지 못한 화가들의 작품을 매입하여 경제적인 지원을 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의 작품에서는 대각선 구도의 사용이 두드려지며 그 중에서 비 내리는 파리 거리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구스타브카유보트_파리의 비오는 거리_1848-1894]
[파리의 비오는 거리]는 1877년에 제작한 구스타브 카유보트의 대형 유화작품이자 대표작으로 프랑스 파리 북부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을 담았다.
카유보트는 생전 수많은 인상파 화가들의 친구이자 후원가로서 본 작품 역시 인상파 작품으로 분류되지만, 인상파의 기본 표현이었던 모호하고 널찍한 붓칠보다는 뚜렷한 선에 의존하는 등 사실주의에 가까운 화풍으로 차별화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사진에 관심을 두고 있던 카유보트의 생각이 드러난 작품이다.
작품 속 전경의 인물은 ‘아웃포커싱’ 처럼 다소 흐릿하게 처리되어 있고, 중경의 인물(우측으로 걸어가는 사람들과 마차)은 뚜렷한 경계선을 드러낸 반면. 후경의 인물은 점차 희미하게 넘어가게 그렸다.
또 여러 인물들, 특히 맨 오른쪽에 있는 남자를 적당히 캔버스에 담지 않고 칼같이 잘라낸 것 역시 사진의 영향을 더욱 시사하고 있다.
1877년 제 3회 인상파 전시회에서 처음 공개된 이작품은 형재 미국 시카고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다.